유튜브 개인방송 진행자 속성이 콘텐츠 시청행위에 미치는 영향 : 6개 장르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 한국언론학회 | 43 pages| 2021.06.22| 파일형태 :
조회 309 다운로드 0
자료요약
본 연구는 유튜브 개인방송 콘텐츠 이용에서 개인방송 진행자 요인이 콘텐츠의 재미와 몰입, 그리고 충성도와 지속의도 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분석을 위해 유튜브 개인방송 콘텐츠 이용자 1,000명을 대상으로 일상, 게임, 뷰티, 음식, 리뷰, 시사 6개 장르의 시청행위에 대해 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결과, 유튜브 개인방송 콘텐츠의 진행자 속성은 모든 장르에서 콘텐츠 재미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진행자 속성은 모든 장르의 콘텐츠 몰입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유튜브 개인방송 콘텐츠의 재미가 몰입에 미치는 영향은 뷰티 장르만 제외하고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미는 모든 장르에서 콘텐츠 충성도에 영향을 주지 않았고,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일상과 리뷰 장르에서만 관계가 있었다. 그리고 유튜브 개인방송 콘텐츠의 몰입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은 일상, 뷰티, 리뷰 장르만 관계가 있었고, 지속이용의도와는 관련이 없었다. 그리고 유튜브 개인방송 콘텐츠의 충성도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게임장르만 제외하고 모두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튜브 개인방송 콘텐츠의 진행자 속성이 시청자의 콘텐츠 시청행위에 미치는 영향은 장르에 따라 상이하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문제
3.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및 분석
6. 결론 및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유튜브 개인방송 콘텐츠 시청행위 재미 몰입 충성도 지속 이용의도
저작권 안내 및 사용범위와 규정
  •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 배포는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 저작권 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하단의 “고객센터”를 이용해주세요.
  • 기타는 저작물의 등록자가 정하는 사용 범위와 규정에 준합니다.
  • 위 자료는 가 저작권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자료 제공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