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반기업 정서 및 공중 관계성이 CSR 진정성 인식과 커뮤니케이션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광고홍보학보 | 한국광고홍보학회 | 39 pages| 2018.11.12| 파일형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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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요약
대기업에 대한 반기업 정서가 높은 상황에서는 기업이 수행하는 사회적 책임 활동이 진정성 있게 평가되기 어렵다. 이에 따라 최근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관계 유지 전략을 통한 공중 관계성 관리가 반기업 정서가 높은 상황에서 사회적 책임 활동의 효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살펴보았다. 우리나라 3대 이동통신 서비스(SKT, LGU+, KT)를 사용하는 사람들 총 5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대기업에 대한 반기업 정서는 개별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총 6개의 관계 유지 전략이 공중 관계성을 경유하여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진정성 평가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 결과, 확신성 전략과 긍정성 전략이 가장 효과적인 공중 관계성 개선전략으로 나타났다. 반기업 정서보다는 관계 유지 전략을 통한 공중 관계성 자산이 사회적 책임 활동에 대한 진정성에 더 큰 영향을 주었고, 주변 사람들에게 해당 기업에 대한 지지와 옹호를 할 가능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 결과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 활동을 수행하기 전에 적극적인 관계 유지 전략(특히 확신성 전략)을 수행하여 공중 관계성을 먼저 관리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 준다고 하겠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how to accumulate CSR authenticity under high level of anti-corporate sentiment. Based on online survey with cell phone users, anti-corporate sentiment lowered cell phone users’ perception of CSR authenticity. However, five relationship maintenance strategies such as an assurance and positivity strategy increased a good relationship between users and their mobile communication service company and a possibility of good word of mouth. Therefore, managing good relationship with publics before executing CSR activities, under high level of anti-corporate sentiment, is very important for mobile communication service companies.
목차
1. 문제 제기
2. 문헌 연구
3. 연구 방법론
4. 연구문제 분석
5. 연구 함의 및 미래 제언
반기업 정서 공중 관계성 CSR 진정성인식 커뮤니케이션 의도 관계 유지 전략 Anti-corporate sentiment Organization-Public Relationship CSR authenticity Communication intention Relationship maintenance strateg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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