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대상 수상팀 인터뷰: 롯데제과 자일리톨 ‘Bad Breath Mask’
광고계동향 기사입력 2022.01.05 03:59 조회 2088
 <인쇄부문 대상>
마스크 속 냄새만큼은 자일리톨로 벗자
롯데제과 자일리톨 ‘Bad Breath Mask’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대홍기획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박윤진입니다. 전체적인 아이디어 및 아트웍 디렉팅과 카피라이팅을 담당했습니다. 저는 아트 디렉터 김영우입니다. 함께 고민한 아이디어를 눈에 보이는 비주얼로 만드는 전반적인 제작 관 련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수상작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이제 마스크는 제 2의 피부처럼 친숙한 무언가가 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마스크를 쓰면서 겪는 여러 어려움은 아무리 해도 적응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런 문제의 작은 부분이라도 자일리톨 브랜드가 해결해 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캠페인을 제작했습니다. 
 
 아이디어는 어떻게 나온 건가요?
점심으로 생선구이를 먹은 날, 생선 냄새가 옷이며 마스크에 밴 걸 느꼈습니다. 그때 기분이 고등어 한 마리를 입에 쓰고 있는 것 같다는 느낌이었거든요. 그게 머릿속에 비주얼로 떠올랐고 생선 마스크라는 아이디어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마스크 디자인을 게, 생선, 마늘로 표현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한국에는 유독 냄새나는 음식이 많죠. 우리에게 친숙한 음식 중에서도 마스크 형태와 흡사하고 입에 씌웠을 때 임팩트 있는 소재를 고민하여 선정했습니다. 



(왼쪽부터) 김영우 사원, 차연지 사원, 박윤진 CD, 이상목 대리

 이번 캠페인을 제작하면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 혹은 진행 과정 중 어려웠던 부분이 있다면요?
딱 마음에 드는 이미지가 없어서 저희 팀원들이 모델이 되어 사진촬영을 하면서 기존 이미지와 섞어서 절묘하게 합성했는데, 그 과정에서 카메라 앞에서 과장된 표정을 지으며 냄새에 고통받는 감정을 표현하는 게 쉬운 일이 아니더군요. 또, 마스크의 주름이나 끈 부분 등의 아트웍을 표현하는 것도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중점을 둔 부분은 입 냄새를 표현하는 사람들의 리얼하고 코믹한 표정과 실제 생선, 게, 마늘이 마스크처럼 보이게 하면서도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상소감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끝날 듯 끝나지 않는 코시국에 자일리톨이라는 브랜드가 문제를 해결해주는 작은 도움이자 위로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임팩트를 위해 이국적으로 표현한 크리에이티브를 높게 평가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마스크는 벗을 수 없지만, 마스크 속 냄새만큼은 자일리톨로 벗어 버리고 많은 분들이 조금이나마 힘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2022년에도 좋은 캠페인으로 다시 인터뷰하는 기회를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광고계동향 ·  #대한민국광고대상 ·  #광고대상 ·  #인쇄 ·  #대홍기획 ·  #자일리톨 · 
이 기사에 대한 의견 ( 총 0개 )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Campaign] 힌트는 간단한 진리에서 KDB대우증권
ELS, DLS, ETF, KOSPI, KOSDAQ…. 재테크나 금융 쪽에 웬만큼 관심 있는 사람이 아니라면, 풀 워드(Full Word)로 써도 그 뜻을 정확히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들이다. 광고하기 쉬운 카테고리가 어디있겠느냐만, 증권 분야는 단어부터 어려운 배경 지식도 알아야 했기에 처음부터 쉽지 않겠다는 예감이 들었다. 하지만 대한민국 넘버원 증권사로 군림한 KDB대우증권이 대홍기획으로 넘어왔으니, 다시 새롭게 커뮤니케
[Trend] 2022년 주목해야 하는 마케팅 트렌드
 2022년 주목해야 하는 마케팅 트렌드 글  류현준 팀장 | 이노션 월드와이드 인사이트전략2팀   본격화된 4차 산업 혁명으로의 전환, 이를 가속화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불확실성과 변화가 일상 인 시대가 되었다. 비즈니스, 소비자의 역할, 행동 양식 등의 가파른 변화의 흐름 속에서 기업들의 생존을 위해서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뿐만 아니라, 마케팅 혁신 또한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이다. 이노션 인사이
[M Insight] 2022년 상반기 광고시장 결산 및 하반기 전망
 2022년 상반기 광고시장 결산 및 하반기 전망 글  이혜미 프로 | 제일기획, 미디어 퍼포먼스1팀    지난 21년 광고시장은 전년대비 20.4% 성장한 13조 9,889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현행 기준 광고비 집계 이후 최고의 성장률로 2011년 이후 10년 만에 방송과 디지털, 인쇄, OOH 광고 매체 시장이 동반 성장하는 기록을 남겼다. 이로써 광고 시장은 코로나 펜데믹 이후 경기 침체 우
[who’s the next generati on?] Let’s Talk About Queen YuNa Kim, 김연아, 새로운 희망을 말하다
INTERVIEW Kim Jin (INNOCEAN worldwide ) 대한민국 역사상 유례없는 스물두 살을 살고 있는김연아. 그녀에게 2011년과 2012년은 지금껏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세계와의 만남이라고 할 수있다. 피겨 스케이팅이라는 불모의 영역에서 올림픽 금메달리스트라는 성과를 내고, 전 국민이 사랑하는 셀러브리티로서, 스포츠 외교뿐 아니라 유니세프, 장애인 올림픽 홍보대사 활동을 하는 대한민국을 상징하는 얼굴로서 잠시 스케이트를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Trend] 2022년 주목해야 하는 마케팅 트렌드
 2022년 주목해야 하는 마케팅 트렌드 글  류현준 팀장 | 이노션 월드와이드 인사이트전략2팀   본격화된 4차 산업 혁명으로의 전환, 이를 가속화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불확실성과 변화가 일상 인 시대가 되었다. 비즈니스, 소비자의 역할, 행동 양식 등의 가파른 변화의 흐름 속에서 기업들의 생존을 위해서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뿐만 아니라, 마케팅 혁신 또한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이다. 이노션 인사이
만화를 다시 보다
얼마나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느냐 하는 것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영원한 숙제다. 하지만 거기에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하게 되면 숙제 풀이가 그리 녹록하지는 않다.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고, 재미있어 하는 것들이 아마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소재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진지하고 차분한 이미지를 추구하는 브랜드들의 입맛에 맞지 않는다면 아무리 즐겁고 흥미있는 소재라 하더라도 브랜드의 관심 밖으로 물러날 수밖에 없다.
유혹하거나, 매혹당하거나 - 향수이야기 Ⅰ
기원전 4000년부터 인류가 만들어 사용해온 향수는 유혹의 대명사로 알려져 있다. 실제 인간의 여섯 가지 감각 중 후각을 통한 경험이 가장 강렬한 이미지를 남긴다는 연구 결과를 볼 때, 향을 제대로 다루는 사람에게서 느껴지는 매력이 전혀 근거 없는 일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지금부터 향수에 관한 숨겨진 이야기와 정보를 통해 비즈니스 관계에서나 이성에게 매력적인‘향기나는 사람’이 되어보는 건 어떨까.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Trend] 2022년 주목해야 하는 마케팅 트렌드
 2022년 주목해야 하는 마케팅 트렌드 글  류현준 팀장 | 이노션 월드와이드 인사이트전략2팀   본격화된 4차 산업 혁명으로의 전환, 이를 가속화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불확실성과 변화가 일상 인 시대가 되었다. 비즈니스, 소비자의 역할, 행동 양식 등의 가파른 변화의 흐름 속에서 기업들의 생존을 위해서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뿐만 아니라, 마케팅 혁신 또한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이다. 이노션 인사이
만화를 다시 보다
얼마나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느냐 하는 것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영원한 숙제다. 하지만 거기에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하게 되면 숙제 풀이가 그리 녹록하지는 않다.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고, 재미있어 하는 것들이 아마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소재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진지하고 차분한 이미지를 추구하는 브랜드들의 입맛에 맞지 않는다면 아무리 즐겁고 흥미있는 소재라 하더라도 브랜드의 관심 밖으로 물러날 수밖에 없다.
유혹하거나, 매혹당하거나 - 향수이야기 Ⅰ
기원전 4000년부터 인류가 만들어 사용해온 향수는 유혹의 대명사로 알려져 있다. 실제 인간의 여섯 가지 감각 중 후각을 통한 경험이 가장 강렬한 이미지를 남긴다는 연구 결과를 볼 때, 향을 제대로 다루는 사람에게서 느껴지는 매력이 전혀 근거 없는 일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지금부터 향수에 관한 숨겨진 이야기와 정보를 통해 비즈니스 관계에서나 이성에게 매력적인‘향기나는 사람’이 되어보는 건 어떨까.
[광고로 읽는 심리학] 광고음악이 소비자를 움직인다
때론 친근한 리듬으로 소비자의 귀를 중독시키고, 때론 진한 감성으로 소비자의 의심과 불안을 무장해제하는 광고음악. 사람의 심리를 자유자재로 변화시키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음악은 언제나 광고의 든든한 구원 투수다.
[Close up]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2022년 국내 광고 시장 9.3% 성장한 15조 2,842억 원 전망 제일기획, 국내 총 광고비 결산 및 전망 발표 자료제공 제일기획  
[Trend] 2022년 주목해야 하는 마케팅 트렌드
 2022년 주목해야 하는 마케팅 트렌드 글  류현준 팀장 | 이노션 월드와이드 인사이트전략2팀   본격화된 4차 산업 혁명으로의 전환, 이를 가속화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해 불확실성과 변화가 일상 인 시대가 되었다. 비즈니스, 소비자의 역할, 행동 양식 등의 가파른 변화의 흐름 속에서 기업들의 생존을 위해서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뿐만 아니라, 마케팅 혁신 또한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한 시기이다. 이노션 인사이
만화를 다시 보다
얼마나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느냐 하는 것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영원한 숙제다. 하지만 거기에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하게 되면 숙제 풀이가 그리 녹록하지는 않다.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고, 재미있어 하는 것들이 아마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소재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진지하고 차분한 이미지를 추구하는 브랜드들의 입맛에 맞지 않는다면 아무리 즐겁고 흥미있는 소재라 하더라도 브랜드의 관심 밖으로 물러날 수밖에 없다.
유혹하거나, 매혹당하거나 - 향수이야기 Ⅰ
기원전 4000년부터 인류가 만들어 사용해온 향수는 유혹의 대명사로 알려져 있다. 실제 인간의 여섯 가지 감각 중 후각을 통한 경험이 가장 강렬한 이미지를 남긴다는 연구 결과를 볼 때, 향을 제대로 다루는 사람에게서 느껴지는 매력이 전혀 근거 없는 일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지금부터 향수에 관한 숨겨진 이야기와 정보를 통해 비즈니스 관계에서나 이성에게 매력적인‘향기나는 사람’이 되어보는 건 어떨까.